iptime 와이파이가 잘 안잡 힐 때 해결 방법


요즘 대부분의 가정집에서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하여 사용합니다. 아마도 가장 대중적인 유무선 공유기 브랜드가 iptime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저도 2년 전쯤에 iptime의 N604R plus 라는 제품을 구매하여 크게 불편한점 없이 잘 사용해 왔습니다. 이렇게 잘 되던 공유기가 몇일전부터 유선은 잘 되는데 무선이 잘 잡히지 않더라구요공유기가 이상하나 싶어서 전원을 끄고 켜기를 몇번을 반복하였지만 증상은 동일하였습니다. 혹시나 192.168.0.1 에 접속해서 관리자 메뉴에 들어가면 해결 방법이 있지 않을까 싶어 인터넷 창을 열어 접속을 시도 했지만, "페이지를 찾을수 없습니다." 라는 에러 메세지만 표시되고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 할 수가 없었습니다. 

일단 유무선 공유기의 상태 표시등을 확인해 보았더니, 와이파이 그림이 그려진 등에 파란색불이 켜져 있었습니다. 공유기 자체의 문제는 없다는 것을 확인 한 다음에야 어떤 환경상의 문제구나 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만약 와이파이 그림이 그려진 등에 불이 들어오지 않았다면 랜선을 잘 못 꽂았을 경우가 많습니다. 벽에서 나온 랜선을 공유기의 WAN 포트(다른 포트들과 색이 다름)에, PC에서 나온 랜선을 공유포트에 잘 꽂았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iptime 공유기 랜선 설정하는 방법

두번째로 제가 의심이 들었던 부분은 "ip주소가 좀 이상하다." 였습니다. 사실 192.168.0.1은 이더넷 기본 게이트 웨이 주소입니다. 여기가 접속이 안된다는 것은 뭔가 ip주소가 변경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커멘드 창을 열어 ipconfig 명령어를 쳐 보았습니다.

이더넷 어댑터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가 192.168.0.1이 아니네요. 그래서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을 할 수 없었나 봅니다. 몇일 전 공유기 허브모드를 설정 하느라고 변경된 것 같습니다. 원인을 알았으니 이전으로 다시 돌려야 겠습니다.


ipconfig /release 명령어로 현재 할당된 본인의 ip를 반환합니다.


ip주소를 반환했으니 ipconfig /renew 명령어로 다시 새 ip주소를 할당받습니다. 이제 뭔가 정상으로 돌아온것 같네요.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니 잘 되고, 무선 네트웍도 잘 잡힙니다.

혹시, 이렇게 해도 무선 네트웍이 잘 안잡힐 때에는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시거나, 공유기 뒷면에 초기화 버튼을 이용해 공유기를 한번 초기화 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PC가 알 수 없이 느리고, 원인 모를 에러 팝업이 띄어지면 PC를 재부팅하는 이치와 같습니다. 

이렇게 공유기 뒷면에 조그마한 리셋버튼을 꾸욱 눌러주면 되는데요. 한가지 주의할 점이 공유기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 리셋버튼을 누르면 초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먼저 전원을 케이블을 뽑은 상태에서 리셋버튼을 누르고 전원 케이블을 다시 열결해 주어야 리셋이 됩니다. 이걸 몰라서 처음에 리셋할 때 왜 안되지? 라며 한참을 헤매던 기억이... 이렇게 초기화를 하면 기존에 설정해 놓은 무선 네트워크의 비밀번호가 사라지기 때문에, 혹시 무선 네트워크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는 분들에게도 상당히 유용하겠네요. 초기화 한 이후에 네트워크 비밀번호 설정 하는거 잊으시면 안됩니다. 




Posted by 제법살만한세상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