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상식

연금저축과 연금보험의 차이점 및 혜택은 무엇일까?

연금저축과 연금보험의 차이점과 혜택은 무엇일까?




대부분의 직장인들이라면 국민연금은 기본으로 들고 있겠지만, 이것만 가지고 노후를 대비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연금저축이나 연금보험과 같은 별도의 연금 상품에 가입을 하여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두 상품 모두 장기로 가입을 해야 하는 속성 때문에 무턱대고 특정 연금상품에 가입을 하게되면, 본인의 인생계획과 맞지 않다는 이유로 혜지를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본인이 불입한 금액보다 손해를 보고 돈을 돌려 받기 때문에 처음 가입할 때 보험설계사의 감언이설에 속지 마시고, 상품의 목적과 혜택을 정확히 알고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가입해야 겠습니다.


연금저축과 연금보험을 쉽게 설명해 보자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연금저축이고 연금수령 시 이자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 있는 것이 연금보험입니다. 자세한 차이점은 아래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표를 정리해 보자면, 연금저축을 가입해야지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구요. (연간 400만원 한도의 12% 세액공제) 대신, 노후(56세 이상)의 연금 수령시 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세액공제 혜택이 크기 때문에 직장인, 자영업자에게 유리하리라 생각이 드네요. 연금보험은 10년 이상 유지하면 연금수령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죠. 정말 노후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유리하겠습니다.  


얼마전에 연말 세액공제를 해보시고는 세금폭탄에 고개를 떨구시는 분들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이렇게 세금폭탄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연금저축에 가입해서 세액공제 혜택과 노후대비 2마리의 토끼를 다 잡으시길 권해 드립니다. 만약 본인이 여유가 있어서 올 한해 연금저축으로 400만원을 넣었을 경우에 연말에 무려 48만원을 돌려 받으실 수 있다고 하니 최소한 세금폭탄을 받을 위험성은 작아 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