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금융권과 재태크 족들 사이에는 만능통장 ISA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만능통장에 가입하는 고객은 본인의 계좌와 연계된 투자상품에서 발생된 수익에 대해서 비과세 혜택을 얻을 수 있다는 있고, 금융사에서는 일정기간 가입자의 돈을 묶어놓고 운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고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만능통장에 가입하려고 하는 고객입장에서 만능통장이 가진 장점은 무엇이며, 가입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단점은 없는지에 대해서 좀 알아보려고 합니다.


만능통장 ISA란? 

비과세 만능통장 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의 약어입니다. 저금리와 고령화 시대에 근로자나 자영업자의 재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통장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ISA계좌는 금융상품이 아닌 여러 종류의 금융상품을 하나로 묶어서 관리 할 수 있는 통합계좌 입니다. 이때까지는 주식이나 펀드를 하려면 증권사를 방문해서 해당 증권계좌를 만들어 사용해야 했는데요. 만능통장 ISA 계좌를 통하면 예·적금은 물론 증권, 주식, 펀드, 보험 등을 하나의 통장으로 모두 활용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이 만능통장은 기존 타 금융상품들과 다르게 책정하는 과세기준이 다르다는 점이 포인트인데요만능통장 ISA는 계좌 내에서 운영된 상품들의 이익과 손실을 모두 통산하여 순이익으로 과세를 결정합니다. 만능계좌에서 밸생되는 순이익의 200만원까지는 비과세이고초과분에 대해서는 9% 저율 분리과세가 적용되요. 예를들어 통산 순이익이 220만원이라면 초과한 20만원에 대해서만 과세가 되는 것입니다. 총급여가 5000천만원 이하의 근로자나, 종합소득이 3500만원 이하의 사업자는 25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분리과세란 특정한 소득을 종합소득에 합산하지 않고 분리하여 과세하는 것을 의미하며, 세율은 기본적으로 누진세율이 원칙이기 때문에 분리과세를 하면 조세부담이 조금 가벼워 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능통장 ISA 상품종류?

만능통장 ISA 상품종류는 신탁형과 투자일임형 두가지로 나뉩니다. 두 상품모두 똑같은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긴 하지만, 신탁형은 금융사가 고객의 구체적 지시에 따라 투자를 해야 하지만, 일임형은 투자 판단을 위탁받은 금융사가 폭넓은 운용 재량을 가져 보다 적극적인 수익 추구에 나설 수 있습니다. 신탁형의 경우는 다음달 14일에 가입을 할 수 있지만, 투자일임형의 경우 은행에서 가입하려고 하면 정부의 지침에 따라 3월말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하네요.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신탁형이나 투지일임형 모두 직접 투자는 아니기 때문에 수수료가 발생되는데요. 과세혜택보다 수수료가 더 많이 발생될 수도 있으니 이점도 주의해야 겠습니다.


만능통장 ISA 가입조건?


근로소득자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상당금액의 금융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가능 하다고 하네요. 정확한 기준을 잘 모르겠지만, 큰손들의 탈세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는 위험 때문인 것 같습니다.


만능통장 ISA 가입기간?

2016년 3월 14일부터 2018년까지 가능합니다.


만능통장 ISA 유지기간은?

의무 가입기가은 가입 후 5년이지만 총급여 5000만원 이하의 근로자나 종합소득 3500만원 이하의 사업자는 3년만 유지해도 됩니다.




Posted by 제법살만한세상

댓글을 달아 주세요